본문 바로가기
독서 기록/아무튼 필사

[아무튼 필사 #408] 구차하지 말 것 - 예기 / 다산의 인생 문장 / 한자 쓰기 연습

by 나비서재 2024. 4. 13.
반응형

2024년 4월 13일
다산, 어른의 하루 인생 문장 365 - 구자하지 말 것_예기

다산-어른의-하루-구자하지-말-것-예기
다산 어른의 하루 - 구자하지 말 것_예기

재물 앞에서 구차하게 구하지 말고,
고난 앞에서 구차하게 피하지 말라.
_<예기>
思索

가끔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과는 다르게 요행을 바라게 될 때가 있다. 갑자기 큰 행운이 찾아와 할 일을 안 해도 된다거나 뜻밖의 돈이 생겨 여유를 부리고만 싶기 때문이다. 

그런 마음이 한 번 싹트기 시작하면 괜히 늘 해오던 일도 귀찮아지고 정이 뚝 떨어져 버린다. 더군다나 그 일이 어렵고 복잡한 것이라면 더더욱 쳐다보고 싶지도 않게 된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말도 그다지 와닿지 않는다. 낙이 올 거면 그냥 올 것이지 고생까지 해야 한다니. 세상 불공평하고 억울한 마음이 한순간에 몰아치듯 나를 휘감는다. 

그럼 못난 내가 불쑥 튀어나온다. 이건 이래서 싫고, 저런 저래서 싫고. '누가 내 일 좀 대신해 주면 안 되나' 하고 푸념하면서 정작 앞으론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채 제자리만 빙빙 돈다.

애초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요행을 바라는 것부터가 앞 뒤가 안 맞는 일이다. 일하지 않고 돈이 벌리길 바라는 것과 쉬운 일만 골라서 하려는 얌체 같은 마음이 옳을 리가 없다. 

정당하게 일하고 돈을 버는 것. 고생길이 훤한 일에 뛰어들어 어떻게든 내 손으로 직접 해결하려 드는 것. 이런 것들이야말로 스스로를 구차하지 않게 하는 일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비록 돈이 많이 벌리지 않고, 일이 마음먹은 데로 풀리지 않아도 그것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중요한 건 그럼에도 피하지 않겠다는 마음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몇 번이나 실패를 거듭하고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러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자신에게 도전하고 이겨낼 힘이 있다는 것만 기억한다면 얼마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지금의 나에겐 요행보단 성실함이, 구차하고 비굴함보다는 정직함이, 두렵고 불안함보다는 당당히 맞서는 용기가 있어야 함을 잊지 말아야겠다. 그 이후에 요행을 바라도 늦지 않으니까. 

좋은 것만 가까이하고 어려운 것, 귀찮은 것을 계속 멀리하면 결국 스스로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때론 하기 싫은 것도 피하지 않고, 실패하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함을 기억하자.

 


 

다산-아른의-하루
다산, 어른의 하루 / 조윤제

다산 정약용의 지혜와 통찰이 담긴 문장을 통해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한다.
어른이 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를 되새겨보며
부끄럼 없는 어른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이곳에 담아 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