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기록/아무튼 필사

[아무튼 필사 #344] 숨겨진 이미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명언) -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by 나비서재 2023. 10. 7.
반응형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양장본 Hardcover)
출간하자마자 신드롬을 일으키며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온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이 다시 출간되었다. 새로운 편집과 디자인으로 독자들을 만나는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은 하루 한 편 명언 읽기로 삶의 가치와 긍정의 힘을 되새기게 한다. 가슴을 울리고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명사들의 한 줄 조언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영어로 옮긴 키와 블란츠의 번역으로 변치 않는 명언의 깊이를 느껴 볼 수 있다.

 

저자
린다 피콘
출판
책이있는풍경
출판일
2018.12.19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고 이야기한 애니 딜러드의 말처럼 
365 매일 읽는 긍정이 한 줄이라는 책을 통해 필사를 하고 위대한 사상가들이 남긴 명언들을 통해 
삶의 해답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필사

 

[ 2023. 10. 7 ] - 숨겨진 이미지

긍정의-한-줄-숨겨진-이미지-앙투안0드-생텍쥐페리-명언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 숨겨진 이미지

A rock pile ceases to be a rock pile
the moment a single man contemplates it,
bearing within him the image of a cathedral.

단 한 사람이 돌무더기를 보면서
대성당을 떠올린다면
그것은 더 이상 돌무더기가 아니다.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
나의 생각

마음의 상태에 따라 같은 일이라도 다르게 받아들일 때가 있다. 기분이 좋은 날은 흐린 하늘마저도 예쁘게 보이고, 기분이 나쁜 날엔 환한 햇살도 그저 성가신 존재로 느껴지기 때문이다.

평소엔 이런 심경의 변화가 크게 문제 되진 않는다. 그냥 기분이 그럴 뿐이니까. 하지만 문제는 기분에 모든 기준을 맞혀 생각하는 습관이 축적되었을 때 발생한다. 한 마디로 기분이 모든 걸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사람은 늘 좋은 생각만 할 순 없다. 어쩌면 대부분의 시간을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데 사용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 결과 부정적인 생각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마저도 좋지 않게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자신과 연결된 모든 것들이 탐탁지 않아 보인다면 어떨까. 어떤 사람은 일하는 게 마음에 안 들고, 또 다른 사람은 성격이 마음에 안 들고, 주변의 환경마저 어수선해 보이기만 한다면? 분명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부정적인 기분이 만든 세상 속에선 기쁜 일도, 좋은 것도, 좋은 사람도 찾아내기 힘들다. 그런 게 있을 거라고 애초에 생각하지도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을 보든 흠부터 찾으려는 행동은 결국 자신마저 미워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곳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세상의 다른 면도 볼 줄 아는 노력이 필요하다. 어수선해 보이는 환경도 제각각의 역할이 있다는 것,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에게도 알고 보면 좋은 면이 있다는 것을 직접 느끼지 않으면 알아낼 수 없다. 

길가에 핀 꽃이 지저분해 보인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그 척박한 곳에서도 꽃을 피워내는 데 성공한 것에 감탄할 수 있어야 한다. 부정보다는 긍정의 마음으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일 테다. 

어떤 것이든 그만의 스토리가 있다. 그 스토리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로 그저 자신의 기분에 따라 평가하고 단정 짓는 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보단 자신이 알지 못한 내용은 없는지 살펴보려 하는 열린 마음이 필요할 것이다.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려는 노력만으로도 많은 것이 바뀔 것이다. 자신을 괴롭게 했던 것들이 달리 보이고,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는 새로움을 느낄 수도 있다. 매일 보면 풍경이 색다르게 보이면서 잊고 있던 좋은 기억들이 떠오를 수도 있다. 

새로 시작하는 하루, 기분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소중한 하루를 망치지 말자. 흐린 날도 좋은 날처럼, 지루한 일도 재미있는 일처럼 여기는 마음을 가져 보자. 생각의 관점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세상은 즐겁고 멋진 일들로 가득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