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기록/아무튼 필사

[아무튼 필사 #302] 실수 (소피아 로렌 명언) -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by 나비서재 2023. 8. 26.
반응형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양장본 Hardcover)
출간하자마자 신드롬을 일으키며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 온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이 다시 출간되었다. 새로운 편집과 디자인으로 독자들을 만나는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은 하루 한 편 명언 읽기로 삶의 가치와 긍정의 힘을 되새기게 한다. 가슴을 울리고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명사들의 한 줄 조언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영어로 옮긴 키와 블란츠의 번역으로 변치 않는 명언의 깊이를 느껴 볼 수 있다.

 

저자
린다 피콘
출판
책이있는풍경
출판일
2018.12.19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고 이야기한 애니 딜러드의 말처럼 
365 매일 읽는 긍정이 한 줄이라는 책을 통해 필사를 하고 위대한 사상가들이 남긴 명언들을 통해 
삶의 해답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 소피아 로렌 / 만년필 필사

 

[ 2023. 8. 26 ] - 실수

긍정의-한-줄-실수-소피아-로렌-명언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 실수

Mistakes are part of the dues one pays for a full life.

실수는 알찬 삶을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하는 비용이다.
- 소피아 로렌 -
나의 생각

지금까지 참 많은 실수를 저질렀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아니 지우고 싶은 기억이 있다. 이제는 웃으며 이야기할 수 있지만 그 당시의 나에겐 패닉과도 같았던 사건이다.

사회 초년생에게 직장 생활이란 마치 외딴섬에 떨어진 표류자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한다. 여긴 어디, 난 누구인가를 하루에도 수십 번을 되뇌고 눈치껏 따라가기 위해 말 그대로 고군분투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니 매일매일이 얼마나 긴장의 연속이었을까. 행여나 실수를 할까 노심초사하는 바람에 퇴근시간이 되면 파김치가 되는 것이 하나의 패턴이 될 지경이었다. 사회 초년생의 험난함을 온몸으로 느끼며 얼른 시간이 흐르기만을 바라기도 했다.

팽팽한 실 같았던 아슬아슬한 나날이 이어지던 중 결국 일이 터졌다. 결과물이 잘못 나온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 손을 거쳤던 파일이 아닌 수정 전의 파일이 떡하니 눈앞에 놓여 있었다. 사무실엔 싸늘한 정적만이 맴돌았다. 

그와 반대로 내 머릿속은 제대로 난리가 났다. '어떡하지?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생각만 계속 떠올리며 나에게 내려질 불호령을 기다리느라 초조함에 손이 절로 꼬였다. 정말 크게 혼이 났다. 눈물을 흘리면 안 된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말이다.

이미 내 손을 떠난 일이었지만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내 잘못도 분명 있었기에 묵묵히 화를 받아냈었다. 그리곤 부랴부랴 뒷수습에 나섰다. 일일이 찾아다니며 고개를 숙였고 사정사정을 하며 도움을 요청하러 다녔다.

솔직한 심정은 너무 부끄럽고 또 굴욕적이었다. 못마땅해하는 사람들의 얼굴을 마주해야 하고, 다른 일에 피해를 주었다는 사실 때문에. 비록 회사 입장에선 손해를 봤지만 극적으로 잘 해결되어 한숨 돌렸던 나의 실수 흑역사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내가 배운 건 이것이다. 마지막까지 절대 긴장을 놓지 말 것. 드디어 다 끝났다는 생각에 잠시 놓았던 긴장이 불러온 파급력은 엄청났기에 중요한 일일수록 잘 매듭지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실수는 누구나 한다. 절대 안 하는 사람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중요한 건 실수 이후에 거기서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를 생각한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열려있다는 것이다. 그저 빨리 잊고 싶어 했다면 언젠가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될지도 모른다.

실수했다고 너무 좌절하진 말자. 실수했음을 빠르게 인정하고 좋은 해결책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자. 그리고 그 실수가 나에게 무엇을 남겼는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자. 만약 찾아냈다면 또 다른 실수를 하게 되더라도 분명 겁먹지 않게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