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고 이야기한 애니 딜러드의 말처럼
365 매일 읽는 긍정이 한 줄이라는 책을 통해 필사를 하고 위대한 사상가들이 남긴 명언들을 통해
삶의 해답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 필사하기 좋은 문장과 글귀 / 생각 쓰기
[ 2023. 2. 14 ] - 사랑
나의 생각
[사랑] : 어떤 사람이나 사물의 존재를 몹시 아끼고 귀중히 여기는 마음. 또는 그런 일. 남을 이해하고 돕는 마음. 사랑의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랑의 방향은 늘 맞은편을 바라보고 있다. 내 곁을 지켜주는 사람들. 나와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 소중한 추억이 담긴 물건들.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 중에 사랑이라는 마음을 가지지 않은 이가 과연 있을까. 비록 스스로 그 마음을 사랑이라 명칭 하지 않더라도, 누군가를 아끼고 돕는다는 행위 자체로도 큰 의미이자 가치가 되는 거라 생각한다. 눈에 보여야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보이지 않더라도 늘 우리 주변에 머물고 있는 마음들이 바로 사랑일 것이다.
불가능하다 생각했던 일을 가능하게 만들고,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을 이루게 하며, 이겨내기 힘들 것 같은 상황도 이겨내게 만드는 위대한 힘. 가난한 자가 부자가 되고, 부자가 가난해지는 마법의 주문. 어둡고 캄캄한 밤을 환한 빛으로 채워주는 존재. 이 모든 것이 사랑이다.
그 어떤 값비싼 보석과도 비교할 수 없고 그 어느 누구도 독점할 수 없으며, 누구나 가질 수 있고 아무런 조건 없이 나눌 수 있는 사랑. 그런 사랑이 있기에 우리는 힘든 일을 이겨내고 또 이겨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 지금의 자신이 있기까지 따뜻한 사랑을 나누어 주었던 이들을 떠올려 보자.
혹시나 잊고 있진 않았는지, 그들이 나에게 준 사랑은 무엇이었는지, 그로 인해 어떤 좋은 변화를 얻게 되었는지를. 떠오르는 생각의 끝엔 자신의 사랑이 남아있을 것이다. 그 마음을 고이 담아 사랑하는 이들에게 전해보자. 아마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미소로 답해 줄 것이다.
댓글